2020. 10. 5. 20:54ㆍ카테고리 없음
안녕하세요! 오늘은 타이밍 벨트 교체시기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타이밍 벨트 교체시기 언제일까?
자동차는 2만 개 이상의 많은 부품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렇게 다양한 부품 중 엔진 부품에 해당하는 것만 해도 4분의 1 정도입니다. 아시다시피 엔진은 자동차의 심장이라고 불릴 정도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엔진 관리가 잘 되어도 차를 오래 안전하게 몰 수 있습니다. 엔진 관리 중 가장 우선하는 것이 엔진오일과 오일필터의 교환이라고 생각합니다만, 대부분의 운전자들이 놓치고 있는 부품들이 있습니다. 바로 타이밍 벨트입니다. 오늘은 엔진의 중요 부품으로써 타이밍 벨트의 역할과 교체 시기의 중요성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타이밍 벨트의 역할
타이밍 벨트는 엔진의 크랭크축에 장착되어 있으며 타이밍 기어와 캠축에 장착되어 있으며 타이밍 기어와 캠축에 장착되어 있는 타이밍 기어를 연결하는 벨트입니다. 즉 흡기와 배기 밸브가 순환이 원활하도록 시간을 적절히 조정 관리하는 벨트입니다. 이 타이밍 벨트들은 차종마다 각각 위치가 다르게 설치되어 있습니다. 엔진룸 안쪽에 위치해 있어 운전자 스스로 점검이 쉽지 않아 공업회사를 방문하여 엔진 커버를 열어 볼 수 있습니다.
타이밍 벨트 교체시기
타이밍 벨트의 교체 시기는 운전 습관, 평소 주행하는 도로 환경에 따라 달라집니다. 보통 주행 거리를 약 6만에서 8만㎞ 정도 운행하는 경우는 교체하게 됩니다. 하지만 정확한 교체 시기가 정해져 있지 않기 때문에 교체 시기와 무관하게 2년마다 점검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점검을 하게 될 경우, 문제가 발생했을 경우 교체하지 않으면 엔진의 추가 손상을 방지할 수 없습니다. 타이밍 벨트를 점검할 때는 텐션 베어링과 공회전, 워터 펌프 등 수명이 가까운 주변 부품도 함께 점검하고 교체하는 것이 좋습니다. 타이밍 벨트 교체는 높은 수준의 작업이기 때문에 숙련된 정비업체를 방문하여 작업하는 것이 좋습니다. 요즘에는 교체가 필요 없는 타이밍 벨트도 사용하고 있습니다. 기존의 타이밍 벨트에는 고무 타입 자동차가 많이 있습니다. 고무 상태로 되어있을 경우 사용기간이 길어지면 탄력이 없어지고 균열이 발생하여 많은 비용을 지불하여 교체해야 합니다. 그러나 최근에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자동차 제조사에서는 금속제 타이밍 체인으로 대체하고 있습니다. 고무 상태로 되어 있는 벨트와는 달리 내공성이 좋아 반영구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금속 소재인 만큼 엔진 오일의 정기적인 교환이 필요하며, 꾸준한 점검으로 관리가 필요합니다.
타이밍 벨트 교체시기를 놓쳤다면?
운전자 대부분이 엔진오일이나 오일필터 교체에는 신경을 쓰고 있지만 타이만 벨트 교체 시기를 놓치는 일이 잦습니다. 교체 시기가 길고 운전자 대부분이 놓치기 쉬운 부품이기 때문입니다. 엔진 동력에 필요한 공기를 마시고 남은 가스를 배출시키는 중요한 역할을 하는 만큼 지속적인 관리가 필요합니다. 만약 교체를 하지 않고 방치해 버린 경우, 고무벨트가 끊어져 점화 시기가 불안정하게 되어 엔진 출력이 떨어져 버립니다. 고무 자체가 끊어질 때까지는 운전자가 느낄 만한 증상은 발생하지 않지만, 관리사가 부족하여 벨트가 끊어지면 엔진의 다른 부품도 함께 손상될 수 있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